생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건강교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감기와 독감 예방
작성자 이규은 등록일 17.10.24 조회수 67

요즘 감기에 걸린 아동이 많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바랍니다. 기침을 심하게 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감기증상: 피로감, 재채기, 기침, 콧물, 미열, 근육통, 눈물, 두통 등

독감증상: 피곤감, 기침, 콧물, 오한, 심한 근육통, 심한두통, 눈과 목의 통증

열은 39이상의 고열이고 5일 지속. 독감은 감기와 달리 합병증에 의한 질환이 무서우며, 전신 경련, 기관지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전파방법: 환자가 기침을 할 때 나오는 분비물에 바이러스가 묻어 나와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서 전파됨.

 

예방하려면?

감기와 독감은 전염성 질병이므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지 않는다.

자주 손을 씻으며 기침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양치질을 자주하여 구강을 청결히 합니다.

일교차가 심할 때는 얇은 옷을 여러 벌 입고 기온에 따라 보온용 겉옷을 항상 준비합니다.

보온을 위한 난방 용품을 사용합니다.

건조한 실내에서 감기에 잘 걸리므로 실내온도는 18-22, 습도는 60%를 유지합니다.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젖은 옷이나 이불을 널어둡니다.

몸을 피곤하지 않도록 하고 영양 섭취(야채, 과일, 비타민 C)를 충분히 합니다.


감기와 독감 치료법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과로를 피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 합니다. (열로 인한 수분손실을 막아주며 노폐물질의 배출을 돕고 기관지 점막등 보호)

더운물 목욕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피로회복과 노폐물 배출을 쉽게 합니다.

폐렴, 기관지염 등 합병증이 생겨 기침과 열이 심하면 병원치료를 받습니다.

진통 소염제 사용으로 열과 근육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욱 주의를 요하는 사람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이, 노인,

특정 질환자(심장 질환, 천식, 고혈압 , 당뇨병), 임산부 등

이전글 11월호 보건소식
다음글 감염병예방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