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건강교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소독과 연고는 많이 사용 할수록 좋은가?
작성자 이규은 등록일 16.11.24 조회수 74






상처 관리에 관한 진실과 거짓

 

상처에 물이 닿으면 악화된다----(~)

상처는 처음 나게 되면 다른 물체에 의해 생긴거라 지저분합니다. 그래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줘야 합니다. 이것만 해줘도 소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소독약을 사용하면 정상세균도 죽게되므로 피부점막 재생이 늦어집니다. 작은 상처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상처에 딱지가 않으면 흉터가 생긴다----(진실!)상처는 피부 표피층의 세포가 떨어져 나간 상태입니다.그래서 상처가 아물려면 주위의 피부세포가 자라나야 하는데딱지가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지요. 그래서 작은 딱지가 아니면 나중에 흉터가 생깁니다.

그럼 딱지는 떼는 게 좋은가----(~)흉터가 나지만 딱지는 상처를 세균감염에서 막아줍니다.그래서 딱지를 떼면 2차 감염이 생깁니다. 하지만 고름이 묻어나오면 떼어내야 합니다

그럼 딱지 위에 연고를 바르면 흉터를 방지할까----(~) 딱지 속을 뚫고 들어가는 항생제 성분이들어간 연고는 딱지 위에 발라도 됩니다. 흉터치료제 연고는 따로 있습니다. 상처가 아문 후에 발라주면 됩니다.


소독약은 자주 바르면 좋다----(~) 상처가 깊지 않으면소독약은 한 번만 발라도 되며 자주 바르면 상처가 아무는 걸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처 치료를 할 때는

1. 상처를 물 세척하세요.

2. 소독약(포비돈. 세네풀, 에탄올, 과상화수소수 등)은 상처를 보고 판단해야합니다.작은 상처는 물이나 생리식연수로만으로도 충분해요.

3. 연고는 상처가 생긴 뒤 바로 바르지 말고 시간이 좀 지난 뒤에 로션 바르듯이 얇게 바르세요.

4.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소침착이 생기니 상처를 가리거나 선크림을 바르세요.

5. 딱지가 생기면 떼지 말고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아래 여성중알 발췌부분도 참고하세요.

 

 

 

 

이전글 12월호 보건소식
다음글 감염병 개요 및 예방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