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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교평가 결과보고
작성자 조기영 등록일 17.02.06 조회수 319

2016.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음성군 생극초등학교



 학교 교육 목표

배움이 즐거운 삶의 극장

1. 
배움중심교육구현
2. 
생태문화예술 교육 지향
3. 
공감하고 소통하는 행복공동체

 학교 경영 중점

학년별 특색 교육과정 운영
묶음 수업과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활동 중심 수업 실천
학생 성장을 담은 중간통지와 상담주간 연계 운영
수업 혁신을 위한 학습 공동체 운영
학습부진아 및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대안교실 운영
배움이 쌓이는 배움 공책 쓰기
학생의 휴식과 즐거움을 위한 중간놀이 시간 운영
생명과 노동의 중요성을 익히는 텃밭운영
학생의 공감 능력과 자치활동을 키우는 학생동아리 운영
아이들 손으로 학교 꾸미기
생태()-감성()-예술()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1-6학년 공감과 소통의 어깨짝꿍운영
유치원 책읽어주기로 관계맺기
생활 속 민주주의 교육 학생다모임 운영
민주적인 교직원 협의회 정착
학생학부모교사 생활 협약 만들기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와 협력적 관계를 위한 학부모 간담회 실시
행복씨앗학교 생극 소식지 발간
학년 교육과정 이해를 돕는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교사학생학부모 자율동아리 운영
행복씨앗학교 운영팀 운영
지역 사회와의 협력 기반 구축
학부모가 제안하는 학부모연수

 학교 현황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조성봉

김창현

교원

12

학급수

1

1

1

1

1

1

6

행정직원

11

학생수

27

20

20

15

20

16

118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1

1

1

1

1

1

6

학생 수

15

9

11

10

11

6

62

12

11

9

5

9

10

56

27

20

20

15

20

16

118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1

2

4

3

7

1

7

8

2

6

16

1

1

3

7

0

0

12

5

6

23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도시에서 유입된 인구는 늘고 있으나 인근 읍지역으로 전출되어 인구가 감소되고 있음
 
충주-서울을 이어주는 도로변에 발달한 지역으로 학교 주변에 교통량이 많고 혼잡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음 
 
주변에 면사무소, 우체국, 단위농협, 신용협동조합이 있으며 주민들의 애향심이 강함
 
지천서원, 민해준 효자비 등 충절과 효로 유서 깊은 고장임

학생 특성

 기초학습은 비교적 잘 되어있는 편이나 기본예절이 소홀하고 기초생활 질서생활이 미흡함
 
학교생활 중 가장 관심 있는 것은 다양한 체험활동이 29.8%로 가장 높았으며 친구들과의 교류 및 방과후 활동이 24.5%으로 높음
 
학업 성적에 대한 고민은 26%가 고민함
 
가장 공부가 잘 되는 학습방법은 선생님의 설명 36.2%, 현장체험중심 29.8%, 인터넷 13% 순으로 응답함
 
선호하는 과제는 탐구활동과제이며 평균 과제 해결 시간은 30분임
 
학원을 다니는 학생은 72%이며 취미나 특기신장 및 학교공부 보충, 부모님의 권유로 다님
 
월평균 독서량은 1~3권 이상 37.2%, 7권 이상 39.4%, 4~6권 이상 17%로 독서량이 향상됨
 
주로 읽는 책 종류는 만화 27.7%, 동화 20.2%, 과학관련 19.2% 순임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체육, 미술, 수학, 과학 순임
 
가장 싫어하는 과목은 사회, 도덕, 과학 순임

학부모 특성

 학교교육에서 중점을 추진해야 할 영역은 인성교육, 방과후 교육, 기초교육 순으로 나타남
 
과제는 양과 질에 있어서 적절하며, 예습과 복습 과제를 선호함
 
창의적 체험활동에 원하는 활동으로 독서(논술)와 인성교육을 원함
 
자녀의 건강, 친구관계, 성적, 생활태도 순으로 주안점을 둠
 
학교에서 실시하는 현장체험학습활동에 긍정적이며 1년에 2회가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음
 
체험학습일이나 효도방학에 대해 88.5% 찬성
 
가장 교육적인 학교행사는 현장학습이며 1년에 2회 실시를 희망함

교직원 특성

 평균 교육 경력이 20.7년으로 충분한 교육경력 소유자로 구성
 
생활근거지는 대소, 청주, 생극면으로 다양하며 출퇴근 거리가 다소 먼 편임
 
연구 교과에 대한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적극 노력함
 
교원의 전문적인 소양과 자질이 우수하며 학습 지도 방법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임

기타

 유휴교실의 계획적인 활용으로 특기 신장 교육여건 마련
 
특별실의 리모델링으로 교육환경 개선
 
체육교구의 확충 및 정비 
 
위생적인 급식 실시 및 우유 미급식 학생 선도
 
선수육성에 힘쓰고 있음

 학교평가 추진개요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6.03.01 ~ 2016.11.30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평가 영역

1

평가위원장

교감

김창현

학교자체평가 총괄

2

평가위원

교사

조기영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3

평가위원

교사

김미경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4

평가위원

교사

김종욱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5

평가위원

교사

안경애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6

평가위원

교사

이소정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7

평가위원

교사

이은경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8

평가위원

행정부장

정향하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9

평가위원

교사

조기영

4. 학교교육 만족도

10

평가위원

교사

조기영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11

평가위원

교사

조기영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교자체평가 절차

1. 학교자체평가 전달 연수: 2016. 3
2.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2016.3~4
3. 
자율지표 선정을 위한 교직원 협의회: 2016.3~4
4.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2016. 3
5.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2016 11.28~ 12. 9

 공통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I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I -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조기영

김창현

I - 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안경애

김창현

I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I - 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성

-

이소정

김창현

I - 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

조기영

김창현

I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I - 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

이은경
원효연
안경애
김종욱

김창현

I - 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김미경
이은경

김창현

I -4.
학교교육
만족도

I - 4-1. 학교교육 만족도

정량

매우 우수함
우수함

조기영

 선택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II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

조기영

김창현

II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안경애
이규은

김창현

Ⅱ-2-2.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매우 우수함

안경애
이규은

김창현

Ⅱ-2-3.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

Ⅱ-2-4.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

정성

-

II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량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조기영
김종욱
이규은

조기영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매우 우수함

원효연
조기영
안경애
김미경
이은경

조기영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조기영

조기영

Ⅱ-3-5. 개별화교육 충실도

정량

Ⅱ-3-6. 학업 중단율

정량

 자율 지표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5.자율
지표

Ⅲ. 1-1.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정성

-

김종욱

조기영

Ⅲ. 2-6. 교사 연수 및 공개 실적

정성

-

조기영

조기영

Ⅲ. 3-8.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

정량

매우 우수함

조기영

조기영

 

I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평가 자료

I -1-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내용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교육과정위원회 및 교직원협의회에서 2016. 1. 학교 철학 및 비전 수립을 위한 연수 참가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및 운영

-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교육계획 수립
- 
교육과정 운영 시 미흡한 부분 교직원협의회를 거쳐 수정 및 보안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 관리자의 수용적인 리더쉽과 민주적인 회의 운영으로 민주적인 의견 수렴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우수한 점

-구성원들의 협의하에 학교 철학과 비전을 공유함.
-2016 
교육과정 작성 시 10회 이상의 교육과정 협의회를 거쳐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

개선할 점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우수한 점

- 적극적인 토론과 협의하에 정책을 수립함
- 
교직원 협의회를 거쳐 심의 의결된 사항은 학교 운영에 반영됨

개선할 점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 의사 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짐.
- 
교직원 협의회에서 단순 업무 전달을 지양하고 의제와 안건 중심의 회의 문화 형성

개선할 점

- 학교 구성원의 적극적인 의사 개진과 참여가 요구됨

I -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평가 자료

I -1-2-1.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연번

학생 자치활동 유형

연간
운영 횟수

운영주체

학생

교사

1

학생다모임

20

O

2

학생동아리-축구

20

O

3

학생동아리-피구

20

O

4

학생동아리-배드민턴

20

O

5

학생동아리-예술

20

O

6

학생동아리-댄스

20

O

 

I -1-2-2.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단위 : , )

전체 학생 수
(A)

학생 자치활동 편성 예산
(B)

1인당 학생 자치활동 예산
(C=B/A)

116

1229000

10594.8

 

I -1-2-3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단위 : , %)

학생의 건의사항 총 수
(D)

반영된 건의사항 수
(E)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률
(F=(E/D)×100) (
단위:%)

15

13

86.7

 

I -1-2-4. 특색 있는 학생 자치활동 우수사례

프로그램

내 용

학생다모임

전체 학생이 모여 직접 민주주의를 경험하고 학교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주인의식을 기름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6회 이상 실시

매우 우수함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4~5회 실시

우수함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5~6회 실시

보통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3~4회 실시

노력이 필요함

1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에 대해 연 3~4회 실시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15,000원 이상

매우 우수함

10,000원이상~15,000원 미만

우수함

5,000원이상~10,000원 미만

보통

3,000원이상~5,000원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00원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50% 이상

매우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보통

20% 이상 ~ 30% 미만

노력이 필요함

2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매우 우수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매우 우수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매우 우수함

I -2-1. 독서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I -2-1-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항목

내용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운영

1. 교직원협의회를 통하여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과 합의를 거쳐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2. 
교무행정 지원팀 구성-교무생활안전지원팀, 행복씨앗학교운영팀, 교육과정지원팀, 교육행정지원팀으로 업무를 분장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노력함

위임전결규정 정비 및 이행

<위임·전결 규정 정비 및 각종 위원회 통합 운영>
1. 
위임·전결규정 정비
2. 
각종 위원회 통합 운영
3. 
공문서 처리 방법 간소화
4. 
불필요한 관행 개선 및 업무 효율화 추진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교직원 의견 수렴

1. 교직원협의 및 학생조회를 필요할때만 진행함
2. 
업무경감에 따른 학교 진행 사항을 관리자와 교직원들의 의견 수렴으로 정하여 업무 경감의 기본적인 시작부터 민주적인 절차와 구성원들의 합의로 진행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무행정지원팀을 실질적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실질적으로 운영함
-
교무행정 지원팀 구성-교무생활안전지원팀, 행복씨앗학교운영팀, 교육과정지원팀, 교육행정지원팀으로 업무를 분장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

개선할 점

- 교무행정지원팀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함

사무위임전결규정을 효율적으로 정비하였으며, 규정대로 이행하여 정착되어 있는가?

우수한 점

위임 전결 규정대로 실시함

개선할 점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쳤는가?

우수한 점

민주적인 협의하에 이루어짐
업무경감에 따른 학교 진행 사항을 관리자와 교직원들의 의견 수렴으로 정하여 업무 경감의 기본적인 시작부터 민주적인 절차와 구성원들의 합의로 진행

개선할 점

교원은 교원행정업무 경감에 대해 얼마나 체감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업무지원 팀의 노력이 대단함.

개선할 점

I -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평가 자료

I -2-2-1.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항목

내용

수업 중심의 학교조직 구성운영

사전 수업협의회로 수업을 중심으로 한 토론 활성화
행복씨앗운영팀 구성으로 업무중심에서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학교 시스템 마련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1학기 교육과정과 재구성 연수 5
2
학기 독서 및 민주적 회의문화 연수 개최
30
시간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운영

교원 1인당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

개인 자율직무 연수
지원 연수비

1인당 25만원 지원

학습공동체
지원 연수비

1인당 10만원 지원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수업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개편하여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수업중심으로 잘 이루어짐.
사전 수업협의회로 수업을 중심으로 한 토론 활성화로 교사들의 수업의 질 향상과 수업을 우선시 하는 학교문화 형성

개선할 점

- 수업 연구를 지원할 행재정적 지원 필요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하여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하여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시간을 쪼개어서 열심히 활동함.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짐.

개선할 점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을 충분히 지원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충분한 예산이 지원됨.
교사연수에 대한 충분한 연수비가 지원되어 연구하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짐

개선할 점

I -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평가 자료

I -3-1-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 협의회(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습 등, 독서교육)
교육과정 속에 녹여낸 텃밭 교육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역의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응천 공원, 마을, 도토리 시장, 군청 방문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율적 체험학습 실시
-
숲체험, 공예, 역사, 지역 기관, 마을, 박물관 등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 학교 여건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교 특색에 맞게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
학년 위계에 맞게 담임의 재량으로 교육과정 편성 운영됨.

개선할 점

학년 간 연계와 위계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

-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살려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을 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지역 특성에 맞게 체험학습을 운영함.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만족도가 높았음.

개선할 점

교육과정 내 지역사회와 연계할 부분을 확대하고 재구성할 필요성

I -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I -3-2-1. 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2학기 교과별 교육과정 내용 중 관련된 것끼리 묶어 크게 4개의 주제를 선정함
-
각 교과에서는 교과서 중심이 아닌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활동 내용을 선정, 활동의 갯수를 줄이는 대신 깊이 탐구하는 활동으로 구성 
-
경청과 대화가 배움을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인식시킴
-
경쟁과 개별이 아닌 협동과 집단으로써 문제가 닥쳤을 때 해결하도록 수업을 구성함
-
안전하고 자유롭게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최종 성취수준의 정도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시작점으로부터의 변화의 정도를 발견함
-
활동지를 제작하여 활동지에 배우는 과정이 드러나도록 정리함
-
모둠활동과 공유활동을 통해 내용을 추가, 보충하여 성장이 보이도록 함
-
모둠에서의 경청과 대화에 참여하는 정도를 수시로 관찰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 배움과 나눔의 공동체 정신을 충분히 수렴함
-
각 교과에서는 교과서 중심이 아닌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활동 내용을 선정, 활동의 갯수를 줄이는 대신 깊이 탐구하는 활동으로 진행되어 수업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아짐

개선할 점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우수한 점

- 다양한 평가 방법으로 학생을 성장 시킴
- 
최종 성취수준의 정도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시작점으로부터의 변화를 보게 되면서 학생의 성장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 지 파악됨

개선할 점

- 성장중심의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필요함

I 4-1. 학생 · 학부모 · 교원의 학교 만족도(설문)

 

 평가 자료

 학생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생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4380

4680

93.6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2223

2520

88.2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학교만족도 조사 참여율

학생(단위%)

학부모(단위%)

교직원(단위%)

87.8

30

 

 평가 척도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90% 이상

매우 우수함

80% 이상 ~ 90% 미만

우수함

70% 이상 ~ 80% 미만

보통

60% 이상 ~ 70% 미만

노력이 필요함

6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의 학교만족도

93.6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88.2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매우 우수함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평가 자료

Ⅱ-1-2-1.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항목

내용

교직원간의 수평적 리더십

교직원협의회 구성으로 토의와 토론 문화 정착.
교장, 교감의 수용적 마음가짐으로 수평적 관계 형성

교직원의 주체적인 학교운영 참여

주당 1회 교직원협의회 운영. 교직원들의 자유로운 토론 문화를 중심으로 학교 운영.
주인의식을 갖은 교직원들의 적극적인 학교 운영 참여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수평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는가?

우수한 점

수평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함.
민주적 회의문화 정착

개선할 점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우수한 점

주체적으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참여함.
다양한 의견이 오고가는 교사협의회 구축으로 학교 운영의 주체로 참여

개선할 점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평가 자료

Ⅱ-2-1-1.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누적 이수율

전체 교직원 수
(A)

2015. ~ 2016. 안전 관련
전문교육 연수 이수자 수

안전교육 연수 누적 이수율
(D)={(B+C)/A}×100

교원(B)

교원 외 교육공무원(C)

16

11

5

100.0

 

Ⅱ-2-1-2.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노력

항목

내용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O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

O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여부

O

급식사고 제로화

O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이수율

60% 이상

매우 우수함

50% 이상 ~ 60% 미만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보통

30% 이상 ~ 40%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민방위 훈련 연 2, 화재 대피 훈련 연 2회 이상)
-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 
급식사고 발생 여부

평가요소 4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3가지 실행

우수함

평가요소 2가지 실행

보통

평가요소 1가지 실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를 실행하지 않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이수율

매우 우수함

-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민방위 훈련 연 2, 화재 대피 훈련 연 2회 이상)
-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 
급식사고 발생 여부

매우 우수함

Ⅱ-2-2. 평화로운 심성 교육

 평가 자료

Ⅱ-2-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항목

내용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3

학교폭력예방교육

6

성폭력 예방교육

10

장애인식 개선교육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3

정보통신윤리교육

5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4회 이상)
 
성폭력 예방 교육( 3시간 이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2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
 4시간 이상)
 
정보통신윤리교육( 11시간 이상)

평가요소 6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5가지 실행

우수함

평가요소 4가지 실행

보통

평가요소 3가지 실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 2가지 이하실행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4회 이상)
 
성폭력 예방 교육( 3시간 이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2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
 4시간 이상)
 
정보통신윤리교육( 11시간 이상)

매우 우수함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Ⅱ-3-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번

주제

운영 내용

예산지원()

1

가족문화예술공연 사업

가족들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 여름 아시테지 축제 참가, 궁궐 나들이.

2000000

2

학년군 별 문화예술 체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 중심)

저학년: 음악교육 중학년: 텃밭교육 고학년: 역사교육

3

클래식 음악 이야기 초청 공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클래식 음악 이야기 초청 공연 -대상: 학생, 학부모

4

학교 소식지 발행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 및 생활 글쓰기 등을 소식지로 엮어 발행

5

함께 하는 책소풍

학년별 책 읽어주기 모둠별 독서행사 뒹글뒹글 책 읽기

6

온책 읽기

학년별 학급 독서를 구입, 학년별 온책 읽기

 

Ⅱ-3-2-2.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전교 학생 수
(A)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학생 수(B)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C)=(B/A)×100

116

92

79.3

 

Ⅱ-3-2-3. 학생 건강 증진 및 체육 활동 사례

연번

주제

운영 내용 및 결과

1

비만예방 및 탈출 프로그램 운영

1. 신체발달검사 실시하여 비만아동 및 저제충아동 선별 (저체중 4, 경도 13, 중등도 15, 고도 3) 2. 비만관리 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 - 1, 1. 학기별 1회 희망자 선정 및 8주 프로그램 희망자 그룹 선정하여 튼튼쑥쑥프로그램운영 3. 전교생 비만예방 및 탈출 2차시 수업 실시

2

흡연예방교육 운영

1. 학년별 2시간 흡연예방체험의 날 운영(흡연의 폐해, 금연왕관 만들기, 담배갑 경고문구 그리기, 빨대호흡 실험 등) 2. 금연권유 표현하기 활동 3. 담배의 성분, 간접흡연이란, 흡연권유 거절하기 등 2차시 교실 수업 4. 수업 시 만든 활동자료로 교사내외 흡연에방 캠페인 전개 5.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 실시. 홍보물품(볼펜, 물티슈, 물병) 배부

3

소중한 눈, 건강한 눈

시력검사 실시 및 눈에 생길 수 있는 질병과 예방법 교육

4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지켜요

치아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교육.  2회 치아불소겔 도포

5

감염병예방교육 실시

감염병의 전파경로 및 손씻기, 기침 가리고 하기 등 계절에 맞는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6

성과 건강

학년별 15차시 올바른 성가치관 형성을 위한 성교육 실시(몸의 성장, 변화하는 나의 몸과 마음, 우리는 소중해요, 인간관계 등) 성폭력추방주간 운영 양성평등교육주간 운영 이동형성문화센터 성교육 실시(2시간)

7

사고예방 및 응급처치

응급처치의 중요성,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 119에 신고하는 방법, 심폐소생술 교육, 안전하게 생활하기 등 교육 실시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4개 이상 운영

매우 우수함

프로그램 3개 운영

우수함

프로그램 2개 운영

보통

프로그램 1개 운영

노력이 필요함

실시하지 않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45%이상

매우 우수함

40%이상 ~ 45%미만

우수함

35%이상 ~ 40%미만

보통

30%이상 ~ 35%미만

노력이 필요함

30%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4개 이상 운영

매우 우수함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79.3% 스포츠클럽 참여

매우 우수함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교육

 평가 자료

Ⅱ-3-3-1.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운영 내용

고장탐방을 통한 고장 사람들 직업 알아보기

음성지역 여러 공공기관 및 음성지역 특산물 축제를 탐방학고 지역 내 다양한 직업에 대해 탐색하는 프로그램 운영

주제별 체험학습으로 다양한 직업의 종류 알고 일의 소중함 느끼기

2학기 매월 책, 자연, 다양성, 협동의 대주제를 정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진햄함. 숲해설, 도자기공장, 오페라공연, 미술관 등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사람들이 하는 일과 일하는 모습을 보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마련

5,6학년 방학 중 진로캠프 운영

학업 성적에 의하여 자신의 존재 가치와 미래를 준비하는 그런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당위성, 서로 다른 모습을 발견하고 아이들 한명 한명이 존재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진로체험 프로그램

잡월드 탐방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 탐색하기

6학년 중학교 방문

6학년 학생들이 진학할 수 있는 주변 두 군데 중학교(무극중학교, 생극중학교)를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여 교육과정, 시설, 교원 현황 등을 살펴보고 자신들이 진학할 중학교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았음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5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함

4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우수함

3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보통임

2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노력이 필요함

1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진로프로그램 5개 운영

매우 우수함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평가 자료

Ⅱ-3-4-1.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지원

구 분

내 용

학생 자율 동아리 운영 개수

6개 동아리 운영

학생 자율 동아리 예산 지원액

1,000,000원 지원

학생 자율 동아리 공간 확보

동아리 1, 2실 공간 확보

학생 자율 동아리 담당 부서 지정

각 동아리별 담당교사 배치
축구-조기영
댄스-이은경
예술-김미경
피구-안경애
봉사(RCY)-이소정
배드민턴-원효연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 공유

1학기 자율동아리 발표 및 2학기 교육과정 발표회(2016. 12. 28.) 개최

 

Ⅱ-3-4-2.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참여율

학생 자율 동아리
참여 학생 수(A)

전교 학생 수(B)

학생 자율 동아리 참여율
C=(A/B)×100

91

116

78.4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학생 자율 동아리 운영
 
학생 자율 동아리 예산 지원
 
학생 자율 동아리 공간 확보
 
학생 자율 동아리 담당 부서 지정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 공유

평가요소 5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4가지 실행

우수함

평가요소 3가지 실행

보통

평가요소 2가지 실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 1가지 이하실행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학생 자율동아리 참여율

20% 이상

매우 우수함

15% 이상 ~ 20% 미만

우수함

10% 이상 ~ 15% 미만

보통임

5% 이상 ~ 10% 미만

노력이 필요함

5%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학생 자율 동아리 운영
 
학생 자율 동아리 예산 지원
 
학생 자율 동아리 공간 확보
 
학생 자율 동아리 담당 부서 지정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 공유

5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학생 자율동아리 참여율

20%이상

매우 우수함

5-1. Ⅲ. 1-1.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지표의 의미와 취지

토론 및 체험활동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자료출처

2016년 생극초등학교 학교 운영 평가

 자료기준일

2016-11-29

 평가 자료

1. 학생 다모임을 통한 민주시민교육(학교 행사 및 환경 등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 문제 협의)

2. 학생 동아리 운영(3~6학년 학생의 희망에 따른 자율적 동아리 운영)

3. 지역과 협력을 통한 민주시민교육(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지역 주민과 함께 해결-응천 살리기 프로젝트 등)

4. 교육공동체선언에 따른 민주인권교육실시(각 학년 생활규약 세움, 다모임을 통한 학교 생활규약 만듬)

5. 체험 및 토론 중심의 배움중심 교육 실시

6. 민주적 협의 문화 정착(교직원 협의회를 통한 자유로운 의사 결정이 이루어짐)

7. 민주적 협의 문화에 대한 연수 실시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평가 결과

1

우수
한점

-학생다모임으로 민주적 시민의식 고양과 학생자치 문화 실현 - 수평적 리더쉽을 바탕으로 한 민주적인 교사협의회 운영

개선
할점

-교직원 간의 다양한 소통의 자리와 보다 효율적인 교직원 협의회 정착

5-2. Ⅲ. 2-6. 교사 연수 및 공개 실적

 지표의 의미와 취지

수업개선 연수 현황, 수업공개 실적으로 교실수업개선 및 연구하는 학교 풍토 조성

 자료출처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운영 결과 및 2016 수업공개 운영

 자료기준일

2016-11-25

 평가 자료

일정

주제

시간

강사 또는 진행자 (소속)

5. 13()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이은경

5. 20()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원효연

6. 17()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이소정

6. 24()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강설희

7. 1()

놀이 중심 체육수업연구

2

조기영

9. 30()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안경애

10. 7()

배움중심 수업 연구

2

김종욱

10.14()

DIE 적용 수업연구

2

김미경

4. 14()

교육과정 총론

2

신은희

4. 21()

국어 교육과정 재구성

2

유정희

4. 28()

삶과 앎이 일어나는 프로젝트 수업

2

황정회

5. 12()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2

곽지은

5. 26()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

2

신은희, 유정희

6. 15()

애니어그램으로 알아보는 소통

2

유경희

10. 12()

독서교육

2

김은하

10 28() 보건교육 수업공개                               2       이규은

2016. 10. 24() 학교 여는 날 운영 : 전학년 수업 공개 및 학생자치 학생다모임 공개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평가 결과

1

교사 1인 수업공개 및 수업협의회 운영

우수
한점

교사의 배움중심 수업을 위해 수업공개. 수업을 공개하기 전, 공개 한 후 수업협의회 개최

개선
할점

체계적인 협의회 필요. 학년 교육과정의 위계와 연계교육 필요

5-3. Ⅲ. 3-8.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

 지표의 의미와 취지

건강한 어린이 기르기

 자료출처

Paps

 자료기준일

2016-12-12

 평가 자료

학년

성별

1등급

(80~100)

2등급

(60~79)

3등급

(40~59)

4등급

(20~39)

5등급

(0~19)

검사

인원수

 

 

인원

%

인원

%

인원

%

인원

%

인원

%

 

4학년

1

10%

5

50%

2

20%

2

20%

0

0%

10

 

2

40%

1

20%

2

40%

0

0%

0

0%

5

5학년

1

9.1%

5

45.5%

5

45.5%

0

0%

0

0%

11

 

0

0%

4

44.4%

5

55.6%

0

0%

0

0%

9

6학년

1

16.7%

2

33.3%

2

33.3%

1

16.7%

0

0%

6

 

1

10%

2

20%

6

60%

1

10%

0

0%

10

 평가 척도

4,5 등급 비율

10% 미만 매우 우수

12% 미만 우수

15% 미만 보통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급간

평어

1

4,5등급 비율

매우 우수함

 총평

우수 사항

1.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이 행복한 학교
2. 
수용적인 관리자의 자세로 민주적인 회의문화 형성
3. 
수업의 질개선을 위한 다양한 학년교육과정 운영
4. 
전교사 수업공개와 사전 수업협의회, 공개 후 수업협의회로 수업으로 성장하는 교사 문화 형성
5. 
학생다모임의 정례화로 민주적 시민의식 교육 실현

개선이
필요한 사항

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총평

1. 행복씨앗학교 1년 차를 운영하면서 민주적인 회의문화 형성
2. 
교사들 간 수업협의회의 활성화로 성장하는 교사 문화 만듦
3. 
학년교육과정 다양한 운영으로 학생들의 교육의 질 확보
4. 
학부모들과의 소통과 만남으로 학부모 만족도 높임
5. 
교육과정 평가회를 거쳐 익년도 교육과정 운영에 평가 결과 반영

 우수 사례

사례명

영역

내용

1.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 문화 형성

   . 전교사가 수업을 연 2회 이상 공개하고 1학급의 공개수업을 하기 위해 사전 협의회, 사후 협의회를 거쳐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제고  

    . 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연수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실천됨

2.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교원 학부모 학생 모두 최고의 만족도 나타냄

3.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경쟁에서 협력으로 인식 전환, 미래형 핵심역량을 심어주고 있음

4. 책소풍, 과학의 날 행사, 생극가족한마당, 1학기 교육과정 발표회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행사 운영

5. 이동형 성문화센터 생명의 탄생과정, 태아의 성장과정, 임신체험복, 신생아 안아주기, 남녀어린이의 몸의 변화, 소중한 성 사고 팔 수 없어요, 성폭력 예방 등 성교육을 실시하여 밝고 아름다운 성가치관 형성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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